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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모든 심적 사건들은 우리의 두뇌에서 진행되는 생리적인 과definition 결과이지만, 다른 어떠한 것(심지어 다른 심적 사건)도 발생시키지 못한다. 즉 물리적 사건이나 다른 심적 사건들에 대상으로하여조차도 influence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어떤 질환의 연속적인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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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data(자료)]심리철학-헉슬리부수현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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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당신의 치통과 아스피린에 대한 욕구는 둘 다 두뇌 사건들에 의해서 생겨났으며, 이 두뇌 사건들 자체는 인과적으로 연결되어질 수 있지만, 치통과 욕구라는 그 두 심적 사건들은 인과 관계를 맺지 못한다고 본다. 그래서 심적 사건들은 인과연쇄의 최종점들이다. 데카르트의 심신상호 작용은 흄에게 이르러 지각들의 다발과 몸사이의 상호 작용을 받아들이는 ‘다발theory(이론)’을 내놓게 된다 이것이 헉슬리에 이르면 마음을 비물질적인 현상들의 다발로 해체시키고 이 다발이 몸 특히 두뇌에 influence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부정하게 된다 이 입장이 바로 19세기에 헉슬리에 의해 주창된 ‘부수현상론’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의 치통이 아스피린을 먹으려는 당신의 욕구를 일으켰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부수 현상론에 따르면 이것은 잘못된 생각들이다. 심적 사건들이 다른 어떠한 사건도 일으킬 수 없는 ‘부수 현상들’에 불과하다는 주장은 심적 사건은 물리적 과definition 결과지만, 그것은 다른 것의 原因이 되지 못한다.

1.부수현상론(epiphenomenalism) 의 의미.
헉슬리에 따르면, 모든 심적 사건은 두뇌에 있는 물리적 사건에 의해서 일어나지만, 심적 사건은 그 나름대로의 인과력을 전혀 갖지 못하고 인과 연쇄의 최종점만 될 수 있을 뿐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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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data(자료)]심리철학-헉슬리부수현상론
`심리철학특강.`
헉슬리의 부수현상론.
마음은 무엇이며 몸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둘은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이 문제는 데카르트로부터 현대 철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 사이에서 벌어진 심신 관계1)에 관해서 많은 문제를 낳았다.
부수 현상론자는 우리가 심적 사건들에서 觀察(관찰) 하는 외견상의 규칙성이 진정한 인과적 연관성을 나타내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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