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국가 형성론 > kpfn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kpfn7

초기국가 형성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초기국가 형성론.hwp






초기국가형성론은 계급분화에 기반하여 최초로 성립되는 국가의 출발점을 어디로 잡아야 하고, 단계를 어떻게 설정하며, 그 내용과 성격이 어떠한가를 둘러싸고 진행된 논쟁을 말한다.
초기국가 형성론

기존의 통설이었던 부족국가론을 대신하여 성읍국가론, 취프덤(Chiefdom)론 등 대안들이 모색되었다.
순서


목차
1. 들어가며

Download : 초기국가 형성론.hwp( 54 )


1. 들어가며


5. Chiefdom論 수용의 시도

4. 성읍국가론의 출현과 발전
형성론-2001_01_.gif 형성론-2001_02_.gif 형성론-2001_03_.gif 형성론-2001_04_.gif 형성론-2001_05_.gif
1970년대 초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20여 년이란 긴 기간에 걸쳐 진행된 이 논쟁에는 여러 전공 영역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참여했는데, 그 규모나 진행기간으로 보아 극히 이례적이라 할만하다. 아직 논쟁이 완전히 마무리된 상태가 아니므로 공과(功過)를 충분히 따지기는 어렵지만, 어떻든 이 방면의 이해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는 일정하게 기여했다고 총평해도 좋을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부조국가론은 어쩌면 태생적인 한계를 갖고 출발했던 것인지도 ...



6. Chiefdom론을 둘러싼 논란



다.


7. 초기국가 논쟁의 방향
초기국가 형성론
2.부족국가론의 설정과 논란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부족국가론의 설정과 논란
3. 부족국가론의 정착과 한계
초기국가 형성론, 초기국가, 부족국가, 성읍국가
초기국가 형성론
초기국가 형성 문제를 둘러싼 논쟁의 기원은 사실 부족국가론이 처음 주창된 1930년대로까지 소급된다 왜냐하면 이때에 제기되어 뒷날 통설화되는 부족국가론에 대해서는 이미 당시에도 비판이 있었지만, 그것이 제대로 정리(整理) 되지 못했던 데 기인한 바 컸기 때문일것이다 브족국가론의 모태가 된 1930년대의 소위 원시부족국가론은 애시당초 concept(개념)상의 큰 문제점(問題點)을 안고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둘러싼 논란이 중도에 끝나버리고 이후 별다른 논의의 진전 없이 서서히 정착되어 갔다. 한국 고대사 분야의 경우 사료가 영성하여 이설(異說)이 많이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기왕에 구체적인 문제를 놓고 변변한 논쟁을 행한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그런 측면에서 연구자들의 지대한 관심을 끈 이 초기국가 논쟁은 괄목할 만한 하나의 사건이었다고 하겠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kpfn.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pfn.co.kr All rights reserved.